땅딛고 하늘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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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 로퀜스Homo Loquens/개념& 신조어

화천대유 천화동인

영강풍음 2021. 10. 2. 11:13

주역(周易)의 천화동인괘(天火同人卦)와 화천대유괘(火天大有卦)는 64개의 괘 가운데 열 두 번째인 천지비(天地否)괘와 열 다섯번째인 지산겸(地山謙)괘 사이에 있는 열 세 번째와 열네 번째 괘(卦)이다. 『주역(周易)』은 '주(周)나라시대의 역(易)'이다. 주역이 나오기 전에도 하(夏)나라 때의 연산역(連山易), 상(商)나라의 귀장역(歸藏易)이라는 역서가 있었다고 한다.『주역(周易)』은 8괘(八卦)와 64괘, 그리고 괘사(卦辭)·효사(爻辭)·십익(十翼)으로 되어 있다. 작자에 관하여는 여러가지 설이 있는데, 대체적으로 선천팔괘는 복희씨(伏羲氏), 후천팔괘는 주의 문왕(文王)이 , 효사는 주공(周公)이, 십익은 공자(孔子)가 만들었다고 하는 등 작자가 명확하지 않다.『주역(周易)』은 그 내용을 체계적으로 해석한 공자의『십익』의 성립으로 사서(대학·중용·논어·맹자)와 삼경인『시경』·『서경』과 더불어 『역경(易經)』으로 삼경의 하나로 점학에서 경전으로서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역은 양(陽)과 음(陰)의 이원론(二元論)으로 이루어진다. 괘(卦)는 걸어 놓는다는 괘(掛)와 통하여, 천지만물의 형상을 걸어 놓아 사람에게 보인다는 뜻으로, 그 구성은 음효(陰爻:- -)와 양효(陽爻:―)를 셋이 되게 짝지어 이루어진다. 태극(太極)이 변하여 음·양으로, 음·양은 다시 변해 8괘, 즉 건(乾)·태(兌)·이(離)·진(震)·손(巽)·감(坎)·간(艮)·곤(坤) 괘가 되었다. 그 중 2괘씩을 겹쳐 중괘(重卦) 64개를 만들었다고 한다. 중괘가 이루어짐으로써 6효(爻)가 비로소 성립되었다.『주역(周易)』은 상경(上經)에 30괘, 하경(下經)에 34괘를 싣고, 괘마다 괘상(卦象)을 설명한 괘사(卦辭)와 효를 풀이한 효사(爻辭)가 있어서, 점을 쳐서 괘를 얻으면 누구나 다 일의 길흉화복을 판단하게 된다. 천화동인괘(天火同人卦)는 하괘인 아래에 있는 불(火)의 성질은 위에 있는 건삼련(乾三連)의 하늘을 상징하는 1건천(乾天)으로 타 올라가는 것이다. 이것이 동인괘(同人卦)의 성질이다. 즉 군자는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 모여 힘을 합쳐서 일을 하는데 대한 도(道)를 말하고 있다. 동인의 도(道), 즉 사람들이 함께하는 길은 오로지 군자와 같은 마음의 공명정대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친척과 동문끼리인 7인과 다수의 법조인이 함께하는 것은 인색한 길이라고 비난받을 일이다. 이러한 처신은 너무 편협하여 부끄러워 할 일이다. 화천대유괘(火天大有卦)는 64개의 괘 가운데 열네 번째 괘(卦)로서 상괘(上卦)가 리(?=火)이고 하괘(下卦)가 건(乾=天)으로 이루어진, 양효 다섯개와 음효 한개로 이루어진 괘이다. 화천대유의 음효는 주역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기는 다섯번째 자리에 있다. 그래서 부드러운 것이 존귀한 위를 얻었다 한 것이고, 밝은 태양의 한가운데에 있으며 다섯개의 양효와 서로 잘 호응하고 있는 상황이라 형통하다고 했다. 그래서 정조가 가장 좋아했던 괘이다. 크게 가지라는 것은 재물이 아니라 하늘에 순응하는 큰 뜻이며 사람들에게 베푸는 마음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출처 : 대구신문(https://www.idaegu.co.kr)

▣『주역64(六四卦)의 명칭

 

주역

 3효로 구성된 (),(),(),(),(),(),(),()의 소성괘로 이루어지는 8괘를 두 개씩 상.하로 중첩시켰을 때 나타날 수 있는 괘의 수는 64개이기 때문에 주역64괘로 구성되었다.

 

64괘의 명칭은 각 괘의 전체 의미를 상징하는 하나의 글자로 이름하였고 특별한 경우 두 글자로 이름 하였으며 64괘의 이름은 건괘와 곤괘로 시작하여 기제괘와 미제괘로 끝난다.

 

즈음에 주역 괘의 이름을 말하면서 

천풍구(天風姤)라 하고 천산둔(天山遯)이라 하는데 이것은 괘의 이름이 아니고 괘의 이미지를 뜻하는 괘의 상(象)이다. 

천풍구의 이름은 구(姤)괘이고 천산둔의 이름은 둔(遯)괘이다. 

괘의 상을 괘의 이름이라 주장하면 큰 잘못이며 괘의 ()은 그 의미를 설명할때 써야 한다.

 

예를 들면 홍길동 아들에게 너의 아버지 이름이 무엇이냐 물었는데 그 아들이 "홍아버지입니다 라고 대답하는 것과 같다. 성은 홍이며 이름은 길동이고 아버지는 이름이 아니다. 우리 아버지 이름은 아버지입니다라고 하지 않아야 한다.

 

주역64괘 일람표

8괘는 천지 만물을

대표하여 상징하고, 64괘는 만물을 상징한다.

64괘는 상.하괘와 6효의 상호 관계에 의해 발생하는 전체적인 의미에 따라 괘의 이름과 괘사(卦辭)’가 결정되었고각 효의 위상과 상호 관계에 의해 발생되는 변화에 따라 각 효의 효사(爻辭)’가 정해지는데 주역의 64괘에는 천지만물의 변화에 따른 길흉화복의 원리가 들어 있다.

 

 

 

64괘 괘이름[卦名]과 순서

주역 64괘는 

앞에 있는 괘와 바로 뒤의 괘가 짝하여 도전괘(倒顚卦) 28쌍과 배합괘(配合卦) 4쌍이 도합 32개 짝으로 구성(構成)되어 있다

배합괘 4쌍은 건.곤(.坤), 이.대과(.大過), 감.리(.離), 중부.소과(中孚.小過)이고 나머지는 모두 도전괘이다.

도전괘(倒顚卦)는 본괘가 거꾸로 뒤집어 엎어진 괘인데예를들면 준()괘를 뒤집어서 보면 몽(蒙)괘가 된다.

 

배합괘(配合卦)는 본괘의 음양이 모두 바뀌어진 괘인데 배합괘 4쌍은 건.(.), .대과(.大過), .(.), 중부.소과(中孚.小過)괘이다.

 

1. 상경 30(上經三十卦) 순서 : 15개 짝

건.곤(乾.坤), 준.몽(.蒙), 수.송(.訟), 사.비(.比)소축.리(小畜.履), 태.비(.否)

동인.대유(同人.大有), 겸.예(.豫)수.고(隨.蠱), 임.관(.觀), 서합.비(噬嗑.賁)

박.복(.復)무망.대축(无妄.大畜), 이.대과(.大過), 감.리(.離)

 

2. 하경 34(下經三十四卦) 순서 : 17개 짝

함.항(咸.恒), 둔.대장(.大壯), 진.명이(.明夷), 가인.규(家人.睽)건.해(蹇.解)

손.익(.益), 쾌.구(.姤), 췌.승(.升)곤.정(困.井), 혁.정(.鼎), 진.간(.艮)

점.귀매(.歸妹)풍.려(豐.旅), 손.태(.兑), 환.절(.節), 중부.소과(中孚.小過)

기제.미제(既濟.未濟)

  

 

 

◎ 周易 64卦 명칭[卦名]과 괘상(卦象)

※ 상경(上經)[1~30]

1. 건괘=>乾䷀卦: 중천건(重天乾)

2. 곤괘=>坤䷁卦: 중지곤(重地坤)

3. 준괘=>屯䷂卦: 수뢰준(水雷屯)

4. 몽괘=>蒙䷃卦: 산수몽(山水蒙)

5. 수괘=>需䷄卦: 수천수(水天需)

6. 송괘=>訟䷅卦: 천수송(天水訟)

7. 사괘=>師䷆卦: 지수사(地水師)

8. 비괘=>比䷇卦: 수지비(水地比)

9. 소축=>小畜䷈卦: 풍천소축(風天小畜)

10. 리괘=>履䷉卦: 천택리(天澤履)

11. 태괘=>泰䷊卦: 지천태(地天泰)

12. 비괘=>否䷋卦: 천지비(天地否)

13. 동인괘=>同人䷌卦: 천화동인(天火同人)

14. 대유괘=>大有䷍卦: 화천대유(火天大有)

15. 겸괘=>謙䷎卦: 지산겸(地山謙)

16. 예괘=>豫䷏卦: 뇌지예(雷地豫)

17. 수괘=>隨䷐卦: 택뢰수(澤雷隨)

18. 고괘=>蠱䷑卦: 산풍고(山風蠱)

19. 림괘=>臨䷒卦: 지택림(地澤臨)

20. 관괘=>觀䷓卦: 풍지관(風地觀)

21. 서합괘=>噬嗑䷔卦: 화뢰서합(火雷噬嗑)

22. 비괘=>賁䷕卦: 산화비(山火賁)

23. 박괘=>剝䷖卦: 산지박(山地剝)

24. 복괘=>復䷗卦: 지뢰복(地雷復)

25. 무망괘=>无妄䷘卦: 천뢰무망(天雷无妄)

26. 대축괘=>大畜䷙卦: 산천대축(山天大畜)

27. 이괘=>頤䷚卦: 산뢰이(山雷頤)

28. 대과=>大過䷛卦: 택풍대과(澤風大過)

29. 감괘=>坎䷜卦: 중수감(重水坎)

30. 리괘=>離䷝卦: 중화리(重火離)

 

※ 하경(下經)[31~64]

31. 함괘=>咸䷞卦: 택산함(澤山咸)

32. 항괘=>恒䷟卦: 뇌풍항(雷風恒)

33. 둔괘=>遯䷠卦: 천산둔(天山遯)

34. 대장괘=>大壯䷡卦: 뇌천대장(雷天大壯)

35. 진괘=>晉䷢卦: 화지진(火地晉)

36. 명이괘=>明夷䷣卦: 지화명이(地火明夷)

37. 가인괘=>家人䷤卦: 풍화가인(風火家人)

38. 규괘=>睽䷥卦: 화택규(火澤睽)

39. 건괘=>蹇䷦卦: 수산건(水山蹇)

40. 해괘=>解䷧卦: 뇌수해(雷水解)

41. 손괘=>損䷨卦: 산택손(山澤損)

42. 익괘=>益䷩卦: 풍뇌익(風雷益)

43. 쾌괘=>夬䷪卦: 택천쾌(澤天夬)

44. 구괘=>姤䷫卦: 천풍구(天風 姤)

45. 췌괘=>萃䷬卦: 택지췌(澤地萃)

46. 승괘=>升䷭卦: 지풍승(地風升)

47. 곤괘=>困䷮卦: 택수곤(澤水困)

48. 정괘=>井䷯卦: 수풍정(水風井)

49. 혁괘=>革䷰卦: 택화혁(澤火革)

50. 정괘=>鼎䷱卦: 화풍정(火風鼎)

51. 진괘=>震䷲卦: 중뢰진(重雷震)

52. 간괘=>艮䷳卦: 중산간(重山艮)

53. 점괘=>漸䷴卦: 풍산점(風山漸)

54. 귀매괘=>歸妹䷵卦: 뇌택귀매(雷澤歸妹)

55. 풍괘=>豐䷶卦: 뇌화풍(雷火豊)

56. 여괘괘=>旅䷷卦: 화산여(火山旅)

57. 손괘=>巽䷸卦: 중풍손(重風巽)

58. 태괘=>兌䷹卦: 중택태(重澤兌)

59. 환괘=>渙䷺卦: 풍수환(風水渙)

60. 절괘=>節䷻卦: 수택절(水澤節)

61. 중부괘=>中孚䷼卦: 풍택중부(風澤中孚)

62. 소과괘=>小過䷽卦: 뇌산소과(雷山小過)

63. 기재괘=>旣濟䷾卦: 수화기제(水火旣濟)

64. 미제괘=>未濟䷿卦: 화수미제(火水未濟)

 

 

◎ 64 괘상 차서(卦象次序)

아래 주역 괘상 차서는 

주역 괘의 이름이 아니고 괘의 대표되는 상징을 말한 괘상이다.

주역 괘의 이름을 바로알고 그 이름을 써야 한다. 아래 괘상차서는 후학들이 1877년에 발행한 "별본주역본의"에 실려있는 글이다

8괘의 괘상을 건위천, 곤위지라 하는 등은 중천건, 중지곤이라 함이 마땅하다.

 

ㅇ.괘상 차서(卦象次序) 

[乾坎艮震為陽四宫巽離坤兌為隂四宫]

건위천(乾為天)  천풍구(天風姤)  천산둔(天山遯)  천지비(天地否)

풍지관(風地觀)  산지박(山地剥)  화지진(火地晋)  화천대유(火天大有)

坎為水  水澤節  水雷屯  水火既濟

澤火革  雷火豐  地火明夷 地水師

艮為山  山火賁  山天大畜 山澤損

火澤睽  天澤履  風澤中孚 風山漸

震為雷  雷地豫  雷水解  雷風恒

地風升  水風井  澤風大過 澤雷隨

巽為風  風天小畜 風火家人 風雷益

天雷无妄 火雷噬嗑 山雷頥  山風蠱

離為火  火山旅  火風鼎  火水未濟

山水䝉  風水渙  天水訟  天火同人

坤為地  地雷復  地澤臨  地天泰

雷天大壯 澤天夬  水天需  水地比

兌為澤  澤水困  澤地萃  澤山咸

수산건(水山蹇)  지산겸(地山謙)  뇌산소과(雷山小過) 뇌택귀매(雷澤歸妹)

 

출처: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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