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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모 로퀜스Homo Loquens/개념& 신조어

브리핑과 엠바고

영강풍음 2021. 9. 1. 14:40

브리핑

브리핑을 크게 나눠보면 온마이크 브리핑과 백(back) 브리핑, 딥백(deep back) 브리핑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온마이크 브리핑- 브리퍼 실명으로 보도 가능하다. 보통 야당의 논평에 대한 입장을 내거나 민감성이 덜한 대통령의 발언을 전할 때 사용한다.
  • (back) 브리핑(백블)- 공식적인 브리핑이 끝난 이후에 비공식적으로 이어지는 브리핑. 좀더 민감한 외교현안을 실명 대신 '관계자'라는 용어를 활용해 쓴다. 이때 대변인은 '핵심 관계자' 수석 이상은 '고위 관계자', 다른 비서관과 행정관 급은 그냥 '관계자'로 해서 처리한다.
  • 딥백(deep back) 브리핑- 더 민감한 사안을 설명할 경우 쿼트("")를 따지않고 기사에 녹여쓰는 방식이다. 뒷 이야기 등을 설명할 때 보통 청와대에서 먼저 기자단에게 요청한다. 딥백은 이렇게 쓴다. '청와대는 ~~라고 보고 있다. ~~라는게 청와대의 입장이다'라는 식으로 기사에 녹인다. 암묵적인 룰인 셈이다.

어느 때는 브리핑 한번에 온마이크와 백블, 딥백이 한꺼번에 녹아드는 경우도 많다. 그때마다 룰을 지키기 위해 퍼즐을 맞추듯 조심하며 기사를 쓰게 된다.

 

 

엠바고

브리핑이 있으면 엠바고도 있다. 스페인어 'embargar'에서 나온 말로, 취재원과 합의를 통해 보도시점을 조정하는 것을 뜻한다. 취재를 보충해 더 정확한 보도를 해야 하는 경우, 정확한 시간을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 국가 안전이나 인명에 해를 끼칠수 있는 사건이 진행중인 경우 사용된다. 한국에서 엠바고는 1960년 박정희 군사정권이 들어서며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신문윤리실천요강 제6조에도 엠바고가 명시돼 있다.

 

 

엠바고는 보통 4가지로 나뉜다. 보충 취재용 엠바고는 뉴스 가치가 매우 높은 정부기관 등의 발표가 전문적이고 복잡한 문제를 다루고 있어 미리 취재원으로부터 발표 내용 등에 대한 보충 취재가 필요할 때 취재원과 취재기자와의 합의에 의해 이루어지는 사안을 말한다. 기획재정부가 세제개편안을 발표하거나 국토교통부가 부동산 규제를 확정하기 전에 기자단을 불러놓고 사전에 설명을 하는 경우가 해당되겠다. 조건부 엠바고는 뉴스 가치가 있는 사건이 일어난다는 것을 확실하게 예견할 수 있으나 정확한 시간을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 그 사건이 일어난 이후에 기사화된다는 조건으로 보도자료를 미리 제공받는 것을 뜻한다. 

 

공공이익을 위한 엠바고도 중요하다. 국가 안전 또는 이익과 직결되거나 인명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사건이 진행 중일 경우에 사건이 해결될 때까지 특정한 정보를 보도하지 않는 시한부 보도 중지를 의미한다. 우리 국민이 해오 해적에게 납치되었을 경우 보도가 나가면 국민의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석방 협상에도 불리할 가능성이 높다. 이럴 경우 외교부가 기자단을 대상으로 사실을 먼저 알리고 엠바고를 요청한다. 관례적 엠바고는 주로 외교적 사안에 해당한다. 외교관례를 존중해 재외공관장의 인사 이동에 관한 사항을 미리 취재했더라도 주재국 정부가 아그레망(대사 승인)을 부여할 때까지 보류하거나 양국이 동시에 발표하기로 되어 있는 협정 또는 회담 개최에 관한 기사를 공식 발표가 있을 때까지 일시적으로 보도 중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청와대는 이례적으로 경호엠바고가 있다. 대통령이 청와대 경내가 아닌 밖에서 일정을 소화할 경우 사전에 장소가 보도되면 시민들이 몰려 경호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모든 행사가 끝났을 경우 보도 가능하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부터 3박4일간 경남 양산 사저에서 휴식을 취했다. 청와대는 기자단에게 미리 관련 사실을 밝혔고, 기자단이 이를 수용해 대통령이 청와대로 복귀한 18일에야 대통령의 휴가를 보도했다. 

 

엠바고는 분명 장점이 있다. 정확한 사실 보도가 가능하고, 공공이익을 위한 전략적 판단이기도 하다. 반면 정부 기관 등에 의해 언론의 보도 시점이 통제돼 언론 자유가 침해 당하고 국민들의 알 권리 또한 손상된다는 우려도 존재한다. 정부가 엠바고를 걸기 직전 언론사가 해당 사안을 먼저 취재해 "엠바고를 받을 수 없다"는 회사도 심심찮게 나온다. 정부의 입맛에 맞춘 엠바고와 진짜 국익을 위한 엠바고의 영역은 모호하다. 결국 기자들이 스스로 많이 고민하고 적극적으로 정부에 요청해 진짜 국익을 위한 보도를 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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